Neumann KH120 A 리뷰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 소유자의 재산이며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됩니다.
무단 수정 및 배포 또는 상업적 이용을 금지합니다.
* : 별도의 출처가 표기되지 않은
노이만의 5.25인치 스튜디오 모니터 KH120 A입니다.
저도 예전에 메인 모니터로 사용했었던 제품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도 기대가 큽니다.
바로 데이터를 살펴봅시다!!
정면 주파수 응답
말 그대로 슈퍼플랫입니다!
역시 노이만이네요..
저역 하한은 약 41.2Hz (-6dB)이며 -42dB/oct의 슬로프로 떨어집니다.
근접 측정
흠잡을 구석이 한 군데도 없습니다.
포트 노이즈와 우퍼의 분할진동으로 인한 피크 등이 극도로 잘 제어되어 있습니다.
아주 훌륭합니다!
수평지향성
수평지향성도 거의 완벽에 가깝습니다.
좁고 균일하게 제어된 수평지향성은 측면 반사음으로부터의 음색 왜곡을 최소화하며, 관용적인 크리티컬 디스턴스를 제공할 수 있어 작업용 스피커에 적합한 특성입니다.
수직지향성
2way 비동축 구조에서 수직지향성을 이렇게까지 뽑아낼 수 있다는 것이 놀랍습니다.
유사동축 스피커라 불리기에 손색에 없는 수준입니다.
지향각
아름답습니다.
4kHz부근의 작은 에러를 제외하면 거의 자로 그어놓은 수준입니다.
위로는 약 30도, 아래로 약 20도 까지 여유있습니다.
그외로도 -6dB를 기준으로 비동축이라 믿기 어려울 수준으로 부드럽습니다.
폴라 플롯
완벽한 폴라플롯의 형태라고 봐도 무방할 것입니다.
전방 대부분의 각도에서 매우 균일하고 부드러운 감쇄를 보여주며, 측후방에서도 밸런스를 잃지 않습니다.
작업용 니어필드 모니터 용도뿐만 아니라 파필드에서도 정확한 재현성을 보여주리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수직폴라플롯 또한 전방 +/-20도에서 매우 충실한 모습입니다.
뿐만 아니라 크로스오버를 제외한 나머지 대역에서의 측후방 제어도 훌륭합니다.
THD, Total Harmonic Distortion
역시 기대를 져버리지 않는 노이만입니다.
정면 응답의 선형성이 보장되는 대역 내에서의 THD가 최대 0.7%를 넘지 않습니다.
95dB SPL@1m
95dB SPL@1m 라는 큰 출력에서도 무너지지 않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저역에서의 THD는 최대 4% 수준이며 그마저도 비대칭운동에 기인한 왜곡(2nd)의 비율이 극히 적습니다.
멀티톤 테스트
멀티톤 디스토션도 준수한 편입니다.
500Hz부터 시작해 약 2kHz직전까지 서서히 솟는 MD는 2way 스피커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것은 우퍼가 저역 재생을 위해 크게 움직이면서 동시에 고역이 재생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런 부분을 깨끗하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3way 이상의 구조를 통해 각 재생 대역을 적절히 분배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이, 큰 출력에서 2way 스피커가 3way 스피커에게 비선형왜곡 측면에서는 이길 수 없는 가장 큰 이유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물론 둘 다 잘만든 스피커라는 전제하에 말입니다.)
80Hz 아래의 신호를 잘라내고 측정했더니 전대역에서 디스토션이 감소했습니다.
아마 2kHz 이하의 디스토션은 제한된 측정 신호가 포트의 영향을 및 우퍼의 변위를 줄여버림으로 인해 줄어들었을 것입니다.
고역에서도 디스토션이 줄어들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 조심스레 추측해보자면
KH120 A는 전면 포트형 스피커입니다.
이로 인해 포트에서 나온 공기의 난류노이즈가 소량 더해지다가, 측정 신호가 제한되어 포트가 일을 하지 않게되며 줄어든 것으로 생각해봅니다.
출력별 멀티톤 디스토션
86dB SPL@1m까지는 전혀 무리가 없어보입니다.
하지만 역시 96dB SPL 멀티톤까지는 무리겠습니다.
컴프레션 테스트
트위터의 매우 강력한 성능과는 별개로 우퍼의 경우 96dB SPL에서 1dB 까지 컴프레션이 관찰됩니다.
물론 준수하지만, 앞서 보여줬던 다른 성능 지표들에 비해 아쉬운 것이 사실입니다.
되도록이면 1m기준 약 90dB SPL 이내의 사용범위를 지켜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샘플간 편차 측정
감사하게도 이번 측정 또한 제네렉 8030C처럼 네 대의 샘플을 구할 수 있었습니다.
왼쪽부터 차례로 세 대까지는 현행 모델이며 우측의 한 대는 구형 모델입니다.
자세히 보면 마감이 조금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샘플간 편차를 보겠습니다.
훌륭합니다.
아날로그 인풋 게인 노브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체 +/-0.2dB 수준의 레벨 편차를 기록했습니다.
물론 겨우 네 대의 표본으로 제조사의 QC 능력을 판단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지만, 표면마감이 다른 구형모델까지 포함된 불특정 네 대의 샘플에서 극도로 제어된 레벨 편차가 측정되었다는 것은 사실이니까요, 저는 무척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그외 우퍼 진동판 분할 진동으로 인한 피크 응답의 편차가 존재하는데요, 인접 시리얼간 유사성이 관찰됩니다.
그리고 우퍼에 비해 트위터의 선형왜곡 편차가 보다 두드러집니다.
마치며,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자로 잰 듯한 정면 주파수 응답과 좁고 부드러운 수평지향성, 비동축의 완성에 가까운 수직지향성 및 극도로 제어된 비선형왜곡 등을 근거로…
감히 최고의 2way 비동축 스피커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1m에서 0dB SPL 수준인 셀프노이즈는 니어필드 작업용 모니터 구매를 염두에 두고 있을 때 동급에서 이 스피커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기에 충분한 이유를 제공합니다.
1-1.5m 내외의 거리에서 사용할 스튜디오 모니터로 극도의 중립적인 성능을 보장해줄 것입니다.
역시 제 꿈의 스피커다운 성능입니다…!
신작인 KH120 ii 또한 곧 측정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
좁고 균일한 것을 사랑하는 존재하지만 존재하지 않는 사람들의 모임
왔다갑니다
좁고 균일한 지향성이 주는 심리적 안정감이란…
생긴 거 말고 참 좋은 스피커… 국내 수입가만 정상적이었어도 기변 욕구가 팍팍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