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key M20-3 리뷰

Moukey M20-3 리뷰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 소유자의 재산이며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됩니다.
무단 수정 및 배포 또는 상업적 이용을 금지합니다.
* : 별도의 출처가 표기되지 않은

Moukey M20-3 리뷰
출처 : Amazon

Moukey M20-3 입니다.
가격은 85달러로, 현재 환율상 약 11만원으로 3way 스피커를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아주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한 번 데이터를 살펴보겠습니다.




임피던스

크고 작은 공진과 함께 전기적인 특성 또한 전혀 제어되지 않았습니다.




정면 주파수 응답

아마존의 판매 페이지엔 분명 니어필드 스튜디오 프리미엄 사운드라고 되어 있는데, 글쎄요…
평탄한 밸런스와는 상당한 거리가 있습니다.

저역 하한은 약 57.4 Hz (-6dB)로, 약 14dB/oct 의 경사로 내려갑니다.




근접 측정

어느 하나 흠 잡지 않고 넘어갈 만한 구석이 없습니다.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크로스오버 필터를 아예 사용하지 않았으며, 모든 유닛은 어느 하나 제어되지 않은 상태로 조립되어 있으며, 심지어 포트 또한 컴프레션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550Hz 부근의 파란 그래프를 보겠습니다.
미드레인지 유닛의 공진점으로 추측되는데요, 재미있는 것은 이 부근에서 초록색인 우퍼의 응답에 딥이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유닛들의 챔버가 분리되지 않고 별도의 필터 없이 한 번에 연결된 탓에 미드레인지 유닛의 공진점이 우퍼를 방해합니다.




지향성

수평 지향성도 그저.. 뭐라 할 말이 없습니다.
어느 하나 제어되지 않은 모습이며, 스테레오 배치시 정확한 음상을 기대하는 것이 어려워보입니다.




수직지향성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유닛간 어떠한 응답도 제어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렇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지향각

세상에…
청취 스팟과 각도를 어떻게 맞춰야 할까요?









폴라 플롯

2~5kHz 까지는 정면이 아닌, 왼쪽 30도를 중심으로 에너지를 형성합니다.
OMG…..
참고로 이 스피커 측정 샘플.. L, R중 R 모델입니다.
그렇다면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토인각’을 주기 위해선 이 스피커를 30도가 아니라 60도를 돌…..
그만하겠습니다.




수직 폴라 플롯은 코멘트를 스킵하겠습니다.





THD

대망의 THD…
평소 함께 올리던 플롯인 등가 입력 고조파왜곡(EIHD, Equivalent Input Harmonic Distortion)은 생략하겠습니다.
특히 저역에서 선형왜곡이 이토록 심한 경우엔 그 플롯으로 참고할만한 것이 그다지 없습니다.

약 550Hz 부근에서 엄청난 피크가 발견되었습니다.
이것은 앞서 근접 측정 파트에서 설명드렸던 미드 우퍼의 공진점과 관련이 있습니다.




더 높은 출력에선 당연히, 더 높은 수준으로 나타납니다.
측정 리뷰를 진행하며.. 아마 처음 사용해보는 듯한 Y축 스케일입니다….




멀티톤 테스트

전대역에서 높은 수준의 멀티톤 디스토션이 관찰됩니다.
사실 이 경우 디스토션의 양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측정 방식으로는 제대로 측정되지 않지만 귀에는 상당히 거슬리는 왜곡이 상당수 존재할 수 있습니다.




80Hz~






출력별 멀티톤 테스트

고출력 퍼포먼스는 기대하지 않았습니다.




컴프레션 테스트

포트부터 트위터까지 모든 구성요소의 비선형성과 공진이 제어되지 않은 탓에 출력의 증가에 따라 소리가 우후죽순으로 솟고 꺼지는 양상입니다.




그릴 테스트

이 스피커의 구성 요소 중 음향적으로 가장 깨끗한 부품입니다.
스피커의 전반적인 성능에 대해 부끄러움을 느껴도 될 정도로 그릴의 응답이 준수합니다.
6kHz 부근 아주 높은 Q값으로 얇게 꺼지는 딥을 제외하면 전대역에서 밸런스를 크게 해치지 않습니다.




샘플간 편차

이 가격대의 스피커에게 제대로 된 생산 편차를 기대하는 것은 그다지 바람직한 자세가 아님을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게 무슨 일인지 싶습니다.







마치며,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세상에.. 스피커의 그릴만 칭찬하게 되는 날이 올 줄은 상상도 못 했습니다.
국내에도 어딘가엔 이 스피커를 잘 사용하시는 소유주분이 계실지도 몰라 말을 조심해야 할까 싶긴 했습니다만, 그래도 할 말은 해야겠습니다.

어찌 이런 물건을 만들게 되었는지..
스피커에 대한 아무런 지식이 없는 사람이 포털 사이트에서 트위터와 우퍼 하나씩을 사고 박스에 구멍을 뚫어 결선만 제대로 해도 이것 보단 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것은 제가 이 스피커에 대한 특정 감정을 갖고 과장해서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멀티웨이 스피커의 제작은 그만큼 신경써야 할 것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잘 만드는 제조사의 경우 2way에서 3way로 넘어가며 가격이 크게는 두배 이상 뛰는 경우가 허다하고 이것은 단순히 비싸게 팔고 싶어서가 아니라, 그만큼 재료와 설계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이 스피커는 스피커 제조에 대한 어떠한 사항도 고려하지 않았으며.. 마치 [초보용 스피커 제작 가이드]라는 책이 존재한다면, 부록으로 “절대 해선 안될 것들” 목록에 존재하는 사항들을 교육 목적으로 일부러 하나 하나 집어 넣은 느낌입니다.

말을 아껴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스피커는 아마존에서 ‘니어필드 스튜디오 프리미엄’ 이라는 수식어를 붙여 판매되었습니다.


이상입니다.

“Moukey M20-3 리뷰”에 대한 2개의 생각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