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li audio IN-UNF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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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별도의 출처가 표기되지 않은
Kali audio의 초미니 스피커, IN-UNF 입니다.
울트라 니어필드라는 이름에 정말 딱 맞은 크기인데요, 트위터-미드레인지 유닛으로 구성된 동그란 위성 스피커와 함께 베이스 우퍼 역할을 하는 센터 유닛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피커 본체 역할을 하는 베이스 우퍼 파트입니다.
본체는 액티브 방식이며, 위성 스피커를 여기에 연결해 패시브스피커-앰프 관계처럼 사용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미리 말씀드리지만 이 스피커의 이런 특이한 구조로 인해 여태 측정했던 다른 스피커들처럼 루틴화 된 측정을 실시하는 것이 불가능했습니다.
또한, 베이스 우퍼 유닛과 위성 유닛을 어떻게 배치하느냐에 따라서 스피커 시스템 전체의 특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 제품을 대표하는 특정 성능 측정값을 뽑아내는 것이 불가능했음에 미리 양해를 구합니다.
본체와 위성 스피커 배치에 대한 가이드가 제공되며
이렇게 가이드에 맞춰 배치하면 기본 배치가 완성되는 형태입니다.
임피던스
미드 유닛의 공진 주파수가 약 230Hz 부근입니다. 아마 칼리오디오의 다른 동축 시리즈들과 동일한 유닛을 사용했을텐데, IN-UNF 덕분에 임피던스까지 엿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이것만으론 유닛 자체의 순수한 특성을 알아내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전체적으로 깨끗하네요!
정면 주파수 응답
제조사 권장 표준 배치 상태에서 1m 거리 5ms 윈도우 게이팅 기법을 통해 얻어낸 고주파수 응답입니다.
이것 만으론 알 수 있는 것이 많이 없습니다. 1kHz 이후 대역에서의 밸런스를 유추해내는 정도밖에요.
그래서 전체적인 톤밸런스는 THD 측정 상 SPL 커브를 보며, 지난 다른 스피커들과 동일 측정 위치임을 감안해 비교해서 볼 수 밖에 없겠습니다.
물론 그건 합리적인 비교 방식은 아닙니다.
상황의 특수성을 이해해달라는 것 외엔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지향성
아무래도 동축 유닛 자체가 UNF만을 위해 디자인 된 것이 아니다보니, 우리가 흔히 기대할 수 있는 잘 제어된 지향성과는 거리가 있어 보입니다.
플롯 생김새로 인해 5~12kHz 사이 고역대가 대체로 가장 넓게 보이는데요,
가장 넓은 곳을 기준으로 60도 내외가 되니, 좁아지는 곳은 상당히 좁은 편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특히 4kHz 부근에선 엄청나게 좁아집니다.
이 스피커의 특성상 평소 리뷰와는 달리 다양한 측정 플롯을 공유하기 어렵기 때문에, 각도별 SPL 응답(normalized)을 준비했습니다.
좌우 각도별로 정면 대비 감쇠 양상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축을 벗어날수록 4kHz 에서 응답 감쇠가 확연히 도드라집니다.
다만, 이 스피커의 설계 의도대로 초 근접 거리에서 청취할 경우 이것이 미치는 영향이 어떨지, 그리고 환경별로 어떤 장단점이 있을지 단정하기는 어려워보입니다.
폴라 플롯
특정 대역을 중심으로 확연히 넓어지는 모습이 보입니다(10kHz) 다만, 파란색의 5kHz가 딱히 넓어보이지 않는 이유는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이 스피커의 고역 지향성 확장은 약 5.5kHz 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현재 제가 제공하는 플롯의 한계로 인해 그 부분을 반영하지 못 한 것으로 보입니다.
THD
앞서 언급한대로, 아쉽지만 어쩔 수 없이 THD 측정에서 나타나는 SPL 커브만을 보고서 전체 밸런스를 유추하게 되는데요,
아마도 중역대 아래에선 전체적으로 에너지가 좀 떨어지는 느낌을 받습니다.
대역별 밸런스를 굳이 따져 유추해본다면, 전체적으로 밝고 명료한 느낌을 줄 것 같습니다.
나머지 THD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특별한 이음이나, 불편한 비선형왜곡의 흔적이 보이진 않았습니다.
역시 3way 구조를 잘 설계한 덕분에, 장점을 잘 챙겨나간 모습입니다.
그리고 200Hz 부근에 살짝 솟은 2차 하모닉 디스토션을 살펴봅시다.
미드레인지 유닛의 공진주파수가 200Hz보다 살짝 위에서 형성되어 있었는데, 공진주파수를 중심으로 운동의 비대칭성(2차 하모닉)이 증가했을 유닛이지만, 베이스 우퍼와의 크로스오버 또한 비슷한 대역에서 적용해줌으로 인해 THD 증가를 현명하게 제어한 흔적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멀티톤 테스트
역시 잘 만드는 제조사의 3way 제품이라, 멀티톤 디스토션은 믿고 볼 만 합니다.
깔끔하게 제어 되었습니다.
저역 재생 대역을 제한해도, 유의미한 변화는 발견하지 못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성스피커 두 통의 샘플간 편차는 측정하지 못 했습니다.
스피커 자체가 동글동글하게 생겼기 때문에, 두 스피커간 편차를 측정할만큼 축을 정밀하게 맞추는 것은 불가능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근접 측정을 통해 위성 스피커를 패시브 모드로 두어 외부 앰프에 직결 했을 때와, 액티브 본체에 연결해서 튜닝된 상태를 함께 비교해보았습니다.
검은색으로 겹쳐진 두 그래프는 각 모드별 응답이며, 빨간색은 제조사 측에서 위성 스피커파츠에 적용했을 예상 EQ 커브에 가까울 것입니다.
물론, 이는 엄격한 테스트는 아니며 정확한 레벨 매칭도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따라서 분량상 추가한 재미용 컨텐츠.. 정도로 봐주세요!
마치며,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지난 LP-UNF 리뷰에서도 언급했듯, 칼리오디오는 여태 합리적인 제품을 잘 만들어온 제조사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번 제품은 꽤 파격적입니다.
다른 스피커와 완전히 동일한 선상에 두고 정확한 맞비교를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해 보입니다.
하지만 스피커의 기본기라고 볼 수 있는 깔끔한 출력을 보장하고 있긴 하지만, 기존의 상식을 뛰어넘는 권장 배치와 튜닝..
이는 꽤 모험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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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
출근하다 잘 보고 갑니다 ㅎㅎㅎ
네 감사합니다!
잘 봤습니다!
책상공간이 좁아서 오 2.1채널인가 히고 봤더니
책상공간을 엄청 크게 차지하는군요 ㅠ
이런제품은 청감상 평가가 더 필요할 듯 합니다 🙂
청감상 어떻게 들리시던가요?
아쉽게도 이 제품은 청음해보지 못 했습니다.
간단하게라도 평가해보려면 제조사 권장대로 데스크 세팅 후 의자에 앉아서 들어봐야할텐데, 측정 스튜디오에서는 여건상 어려웠습니다.
공간면에서는 베이스 유닛을 세워서 모니터 뒤로 둔다던지, 모니터 받침대로 사용한다던지 등 몇 가지 변화 세팅이 가능하다고 적혀있긴 하지만..
비슷한 구조의 스피커(흔히 말하는 데스크 2.1 구조)를 겪어보신 분들은 공감하시겠지만 베이스유닛의 상대적인 위치와 배치(구조물 등)에 따라서 합산된 최종 느낌이 워낙 변화무쌍하기 때문에, 청음상으로도 어떻다 표현하는게 매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 제품이 뭔가 끌리는데 정보가 많이 없어서 아쉬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