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li Audio IN-8 V2 리뷰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 소유자의 재산이며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됩니다.
무단 수정 및 배포 또는 상업적 이용을 금지합니다.
* : 별도의 출처가 표기되지 않은
Kali Audio의 3way 동축 액티브 스피커, IN-8 V2 입니다.
V2 버젼으로 업그레이드 되며 출력을 조금 낮추고, 히스 노이즈를 상당히 개선했습니다.
정면 주파수 응답
역시 재료를 잘 다루는 제조사 답게 실용대역 전대역에 걸쳐 큰 에러 없이 평탄한 모습입니다.
5kHz를 중심으로 약 2옥타브 밴드 정도의 넓은 Q값의 3dB 피크가 있습니다.
다소 밝은 음색을 들려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역 하한은 약 37.6 Hz (-6dB) 로, 8인치 급임을 감안하더라도 제법 낮게 내려가는 편입니다.
포트 튜닝과 함께 EQ 세팅으로 저역을 확장한 것으로 보이며 그 흔적으로 포트 튜닝 아랫 대역에는 필터를 한 겹 더 걸어두어 유닛을 보호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36dB/oct 의 슬로프가 그 증거입니다.
짤막한 음향 이야기 : 포트 튜닝 주파수 아래의 저주파수에서는 포트와 우퍼의 응답이 서로 반대 위상으로 만나 응답의 캔슬이 일어납니다. 즉, 이 대역을 과하게 사용하면 음압 출력에는 도움이 안 되지만 우퍼가 쓸데 없이 크게 움직이게 되어 하모닉 디스토션이 가득한 불편한 소리가 나거나 심한 경우 유닛이 기계적으로 손상될 수 있습니다.
근접 측정
3way로 깔끔하게 잘라내며 모든 구성요소의 단점을 가성비 있게 잘 가려낸 듯한 모습입니다.
재료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설계했다고 생각합니다.
지향성
지향성 제어 또한 훌륭합니다.
지향성만으로는 크로스오버를 유추하기 어려울 정도로 부드럽게 잘 제어해냈습니다.
수직 지향성 또한 매끄럽게 잘 제어해낸 모습입니다.
지향각
고역대에서 일부 넓어지는 구간들이 있습니다.
폴라 플롯
전방 대부분의 방향에 대해서 상당히 균일하게 에너지를 뽑아냅니다.
특히 30도 전후로는 거의 감쇄하지 않고 균일하게 방사해내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THD
저역 성능은 아주 훌륭합니다.
다만 150Hz 부근에 무언가가 있습니다.
그리고 초록색으로 표시되는 HOHD(Higher Order Harmonic Distortion)은 기음 주파수 대비 10차 ~ 24차의 고차 하모닉 디스토션 성분을 나타내는데요,
측정시 이 부분이 심상치 않았습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다시 언급하며 제대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95dB SPL@1m 출력에서도 저역 성능이 인상적입니다.
역시 체급값을 제대로 해내는 모습입니다.
멀티톤 테스트
150Hz부근의 2차 하모닉 왜곡으로 표현되었던 것이 그대로 300Hz 부근에서 피크로 나타납니다.
그리고 이 피크를 제외하면 전대역에서 매우 깔끔한 모습입니다.
앞으로 이 스피커를 제외하고는 액티브에서 가성비를 논하기 어려워질지도 모르겠습니다.
80Hz~
기본적으로 이 스피커가 가진 멀티톤 왜곡이 워낙 낮은 편이라.. 저역 재생을 제한하더라도 왜곡이 특별히 줄어드는 것을 발견하지 못 했습니다.
출력별 멀티톤 테스트
훌륭합니다!
출력의 증가에도 멀티톤 왜곡률이 거의.. 증가할 기미를 보이지 않고, 96dB SPL 출력에도 여전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컴프레션 테스트
역시.. 강한 놈은 끝까지 인상적입니다.
컴프레션 조차 오차를 제외하면 전체 0.3dB 이내로 들어오는듯합니다.
아주 훌륭합니다.
마치며,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앞서 THD 파트에서 언급한 HOHD는 이후 사인스윕에서도, 음악신호에서도 제법 잘 가청되었습니다.
디스토션의 양 자체는 매우 낮음에도 불구하고 잘 가청되는 이유는, 고차 하모닉 왜곡은 저차 하모닉 왜곡과는 다르게 음색에 합산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번 케이스처럼 비정형으로 나타나는(매번 동일하게 재현되지는 않는) 경우엔 더더욱 측정하기도, 원인을 찾기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중저역에서 껄끄러운 소리가 났고, 원인을 찾기 위해 사인 스윕을 느리게 긁어가며 다각도로 찾아보았습니다.
소유주의 허락하에 스피커를 분해하여 각 요소별 이음 원인을 찾으려고 노력했지만 각 유닛이나 조립 부품 및 포트까지도 전혀 문제가 없어 원인 규명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결국 문제를 찾아냈습니다.
문제는 내부 배선의 고정 방식과 인클로져 진동시 배선과 구성요소가 서로 부딪히며 내는 이음이었습니다.
저는 폼 소재를 이용해 내부 선재들을 감싸주고, 내부 벽에 제대로 된 고정 처리를 하여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그리고 전후 비교와 함께 Audio Science Review 커뮤니티에서 제조사인 Kali Audio 소통하여 이 문제를 보고하고 해결해 생산라인까지 적용시켰습니다.
제가 아는 한 2022년 하반기 이후로 입고된 제품들은 현 문제가 해결된 상태일 것입니다.
따라서, 현재 국내에 유통되는 제품들은 걱정하실 필요가 없으며.. 이러 이러한 에피소드가 있었다, 그리고 스피커에선 이런 예측하지 못한 일들이 충분히 일어날 수 있다. 정도로 받아들여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 스피커는 전대역에서 매우 신뢰도 높은 충실한 재생을 보장합니다.
5kHz 부근에 넓은 Q값의 피크 이큐를 적용해 더 평탄하게 조정한다면, 스튜디오에서 프로 작업용 모니터로써도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입니다.
이 가격대에 이러한 품질로 3way 동축 스피커를 만들어낸 칼리 오디오에 진심으로 깊은 찬사를 보냅니다.
앞으로 더 멋진 제품들 많이 만들어주길 기대해봅니다.
이상입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은 액수에 관계 없이 측정 리뷰 및 웹사이트 운영에 큰 힘이됩니다.
웹사이트 유지를 위해 패트론과 페이팔을 이용한 후원 방식을 고민해보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습니다.(조금 불편하시더라도 넓은 마음으로 이해 부탁드립니다.)
위 QR 코드를 통해 카카오페이로 Audio-re 를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카오페이 특성상 입금자명을 제외하곤 드러나는 정보가 없어, 익명을 고집하시는 것이 아니라면 감사 인사를 드릴 방법이 없습니다.
후원 후 제가 감사 인사를 드릴 수 있게 Kakao ID : seyun0915 또는
메일 주소 tpdus0915@naver.com 으로 연락 남겨주시면, 꼭 인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칼리가 서드파티에서 전용 각도 브라켓도 나오구 전면포트구 지향성 균일하구 가격도 적당하고 이머시브 서라운드채널로 딱인거같음요…!
가격이.. 성능에 비해 정말 착합니다.
특히 선택과 집중을 기가 막히게 해놓은 설계가 돋보여요.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제조사입니다…!!
동축 특유의 10khz 근처 딥은 케프의 텐져린가이드 같은게 없어서 잡지 못한것 같아 아쉽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 가성비가 좋아 보입니다.
3웨이 동축이라 지향성 제어도 좋아보이고요 🙂
잘 보고 갑니다. ㅎ 그리고 응원합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홈페이지 및 리뷰와 가이드글 보수 작업으로.. 댓글이 늦었습니다 ㅠㅠ.
말씀하신 것처럼 케프의 텐져린 가이드와 같은 물리적인 이퀄라이져(혹은 페이즈 플러그)는 정면 응답과 더불어 리스닝 윈도우, 지향성 등을 설계하는 좋은 방법이죠!
조심스럽게 의견을 남겨보자면, 여기서부터 실력 있는 제조사들 간 설계 철학이 나뉜다고도 생각합니다.
미드레인지의 충실한 재생을 위해 저비용으로 웨이브가이드를 개선하는 것에는 무리가 있었을 수 있고, 노멀라이징이 되지 않은 응답에서도 해당 딥이 일어나는 대역을 중심으로 지향성이 살짝 넓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마, 이를 통해 실제 실내 응답에서의 평탄한 밸런스를 유도하지 않았을까.. 싶기도 합니다!
좋은 의견과 응원 댓글 깊이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자주 뵈어요 🙂
오늘도 잘 보고 갑니당 ㅎㅎㅎ
항상 재미있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리뷰 잘 보고 있습니다.
정면 주파수 응답을 전반적으로 평탄하다고 하셨는데요, 19kHz? 20kHz? 쯤이 거의 7~8dB 정도 올라가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한 언급이 따로 없으십니다.
해당 음역대에서의 피크가 청감에 영향을 주지 않아서 따로 언급을 안 하신건가요? 다른 리뷰를 봐오면서 특이사항이 있으면 거기에 대해 잘 설명해주신다고 느꼈는데, 이 부분에 관한 언급이 따로 없는 이유가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안녕하세요~ 댓글 감사합니다.
리뷰에서 스피커의 프리필드 응답상 특성에 대해 언급할 땐 각종 측정 플롯을 바탕으로 원인을 비롯해 청감상 영향까지 고려해서 개인적인 코멘트를 달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언급하진 않더라도, 누군가 관련해서 질문을 주셨을 때엔 대체로 답변드릴 수 있는 것들을 언급하는 편입니다.(예외도 있지만요!)
말씀해주신 내용에 대해선 단순히 해당 음역대에서의 피크가 청감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판단해서 언급하지 않은 것이 아닙니다.
리뷰에 관련 세부 데이터를 포함하진 않았지만 리스닝 윈도우(정면 방사되는 수평, 수직 비축 응답 일부의 평균) 응답상 완화되는 부분이 분명히 존재하기도 하고, 이 이상으로 해석하고 전달하기에는 규격상 측정된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인적인 추측을 더해보자면, 비축에서 급격한 딥을 수반하는 것으로 보아 웨이브가이드(미드 레인지 유닛 형상)와의 상호 작용으로 인한 음향적인 공진의 영향으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DSP가 내장된 액티브 스피커들의 경우 이를 이용해 초고역의 인룸 응답과 밸런스를 제어하기도 하니, 온전히 스피커 구조만의 특성으로 분리해서 보는 것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궁금증을 품고 댓글 달아주심에 다시 감사드립니다.
어떤 스피커의 수상한 특성에 대해서 궁금하시면, 제품을 보내주셔요! 그러면 정규화된 측정 루틴 외에 해당 부분을 면밀히 살펴볼 수 있도록 추가적인 측정과 함께 리뷰에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